지방소득세 특별징수분 환급청구서 작성방법 및 신청 방법
지금부터 알아보는 예시는 2019년 중도퇴사자로 인해 (연말정산) 소득세 환급분이 발생하였으며 회사에서는 세무서, 구청 대신하여 퇴사 직원들에게 소득세를 지급하였습니다.
이에 세무서에서는 환급을 받았으나 지방소득세는 환급받지 못한 상황으로 지방소득세 환급청구서를 작성하여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신청방법입니다.(세금 환급 신청 방법)
중도퇴사자 외에도 연말정산 환급금 지방소득세 신청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서식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신청서 작성 방법 및 제출서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오렌지영37은 구청 홈페이지에서 지방소득세 환급청구서(제23호서식)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구청 두 곳을 예시를 들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포털사이트에서 '구청'을 검색합니다.
➲ 서초구청 홈페이지를 예시로 알아보겠습니다.
① 'E-OK민원' → ② '민원서식'을 선택합니다.
① 검색에서 '환급청구'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② '지방소득세 환급청구서(제23호서식)'를 클릭합니다.
① 지방소득세 환급청구서(제23호서식)*입니다.
② 사무내용 : 납세자가 착오납부 이중납부로 환급금을 청구하는 경우에 작성하는 서식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③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지방소득세 환급청구서 :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신청서, 연말정산 지방세 환급신청서, 지방소득세 연말정산 환급청구서, 등 구청마다 서식 이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23호 서식임을 꼭 확인하세요!
➲ 이번에는 '관악구청' 홈페이지에서 제23호 서식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민원' → '민원편람'을 선택합니다.
① [민원사무명] 검색창에 '환급청구'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② '연말정산 등 지방소득세 특별징수분 환급청구' 서식을 선택합니다.
① '[별지 제23호서식] 지방소득세(특별징수분, 신고ㆍ고지분) 환급청구서' 서식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
※ 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각 구청마다 서식명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제23호 서식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 각 구청마다 서식 찾는 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민원 → 서식으로 찾으시면 됩니다.
➲ 지방세 기본법 시행규칙 [별지 제23호 서식]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지방소득세 특별징수분 신고ㆍ고지분 환급청구서]입니다.
- 지방소득세 환급청구서 작성방법 -
① 특별징수의무자 : 회사 정보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상호(법인명] 회사 상호를 작성합니다.
[법인(주민)등록번호] 법인사업자인 경우에는 법인등록번호(13자리)를 작성,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장님의 주민등록번호(13자리)를 작성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회사 사업자등록번호 10자리를 작성합니다.
[사업장 소재지] 회사 주소를 작성합니다.
[전화번호(휴대전화] : 회사 담당자 전화번호와 휴대전화번호를 작성합니다.
② 납세의무자(소득자) : 환급받아야 할 근로자 내역을 작성합니다. 근로자가 많을 경우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③ 환급신청내용 : 구청 담당자와 확인 후 작성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소득의 종류]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중에서 환급받아야 할 소득의 종류를 작성합니다. (예) 근로소득
[귀속 과세연도] 환급받아야 할 소득이 발생한(신고한) 과세연도를 작성합니다. (예) 2019년
[지방소득세 환급금((15)-(16)-(17))]¹ 환급받아야 할 금액을 작성합니다. (예) 20,010원
[납세지] 환급 청구하는 관할 구청명을 작성합니다.
[환급청구이유] 환급받는 사유를 작성합니다. (예) 중도퇴사자 환급
④ 지급계좌 : 환급받을 은행과 계좌번호를 작성합니다.
⑤ 신청일을 작성합니다.
⑥ 청구인(환급대상자) : 회사명을 작성한 후 사업장 인감²을 날인합니다.
¹지방소득세 환급금((15)-(16)-(17)) : 국세 10%를 넘지 않는 선에서 원 단위 절사 한 금액으로 작성합니다. 정확한 금액은 구청 담당자와 금액 확인 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²사업장 인감 : 법인인감 혹은 사용인감을 날인하시면 됩니다.
➲ 신청서와 함께 [첨부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① 첨부서류* : 특별징수분 지방소득세 환급청구 시
1. 원천징수세액 환급신청서
2. 소득자별 환급신청명세서
3. 연말정산분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부표 포함) → 제출
4. 지방소득세 특별징수계산서 및 명세서
5. 국세환급금 통지서(또는 통장입금분) 사본 → 제출
6. 그 밖에 필요한 서류
*첨부서류 : 위에 첨부서류를 모두 제출할 필요는 없으면 관할 구청 담당자와 확인하여 조율하시면 됩니다.
⇨ 오렌지영37은 관할 구청 담당자와 확인 후 아래와 같은 첨부서류를 제출하였습니다.
※ 서식 뒤쪽에 있는 지방소득세 환급신청서 작성방법을 참고하시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 지방소득세 특별징수분 환급이 발생한 귀속분의 대한 원천징수세액환급신청서(부표 포함)를 제출하였습니다.
① 중도 퇴사자가 발생하여 환급이 발생하였습니다. -200,110원
② 환급신청액 200,110원입니다.
※ 위와 같이 근로소득세 중도 퇴사자 환급 200,100원이 발생하여 지방소득세는 국세의 10%의 환급분이 발생합니다.
➲ 위에 첨부서류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원천징수세액 환급신청서 부표]를 포함하여 출력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 세무서에서 환급받은 [입금확인증]입니다.
① 앞전에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에 근로소득세 환급신청 금액 200,110원의 입금되었습니다.
② 의뢰인/수취인에 [국고환급: XX세무서]라고 되어있습니다. → 위와 같은 자료를 관할 구청에 제출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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