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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 세무회계

0044_국세청 홈택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by 오렌지영37 2021. 5. 19.

 

 

 

 

 

국세청 홈택스 수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후에는 아래와 같이 수정사항(세금계산서 수정발행 사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ㆍ기재사항 착오정정 등(세금계산서 날짜수정 외)

ㆍ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등

ㆍ세금계산서 공급가액변동(세금계산서 금액수정)

ㆍ계약의 해제

ㆍ환입(반품)

 

위와 같이 세금계산서 수정발급이 필요할 때 국세청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출 세금계산서 수정발행 날짜 변경

① 포털사이트에서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입니다.

①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하세요.

 

 

 

 

'공동ㆍ금융인증서' 탭을 선택합니다.

'공동 금융인증서'를 클릭합니다.

 

 

 

 

'공동인증서'를 선택합니다.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③ '확인'을 클릭합니다.

 

 

 

 

세금계산서 취소사유

'조회/발급'을 클릭합니다.

 

 

 

 

수정세금계산서 공급가액변동

[전자(세금)계산서] 메뉴가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② '수정발급'을 선택합니다.

 

 

 

 

수정세금계산서 기재사항착오정정

 이메일 주소 착오기재나 미입력하여 발급한 경우(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대상이 아님)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메일발송목록 조회 및 재발송에서 메일주소를 수정한 후 재발송 하시기 바랍니다.

※ 위와 같이 이메일 주소 변경은 수정 세금계산서 발급이 아니므로 위의 메일발송목록 조회 및 재발송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다른 메일 주소로 재발송이 가능합니다.

 

위와 수정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방법은 세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수정 세금계산서 발급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 :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

ⓑ 두 번째 방법 :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 

위의 두 가지 방법을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에 방법입니다.

 

① 처음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 '승인번호'를 입력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계약의 해지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를 선택하세요!

 

※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 바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이후의 진행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금액수정

ⓑ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세금계산서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수정 세금계산서 조회
ㆍ당초, 전자발급분이 있으나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 수정 발급할 대상 전자세금계산서를 조회한 후 목록에서 해당건을 선택하고 [수정세금계산서발급]버튼을 클릭하여 수정전자세금계산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ㆍ단, 당초 전자 발급분이 없어 조회가 안되는 경우 [직접수정]을 클릭하여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위의 안내처럼 조회를 하여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목록을 찾아내어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조회기간 : 작성일자 / 발급일자 / 전송일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조회기간을 설정하여 찾는 방법입니다.

월별 : 년도와 월 단위로 조회하여 찾는 방법입니다.

③ 공급받는자 등록번호 : 사업자등록번호를 직접 입력하여 찾는 방법입니다.

④ 공급받는자 상호 : 상호를 직접 입력하여 찾는 방법입니다.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마이너스 발행방법

➲ 위의 방법으로 조회를 하면 위와 같이 발행한 [매출 세금계산서 목록]이 조회됩니다.

① 이 목록 중에서 위의 수정매출세금계산서 발행할 해당 '매출세금계산서 ○' 체크(✓)합니다.

'수정세금계산서발급'을 클릭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취소

➲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를 선택하세요!

○ 기재사항 착오정정 등

    필요적 기재사항, 세율 등을 착오 또는 착오 이외 사유로 발급한 경우

    ※ 당초 취소분 1장(자동발급, 수정분 1장(직접입력) 총 2장 발급

○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등

    착오로 이중 발급한 경우, 면세 등 발급대상이 아닌 거래 등에 대하여 발급한 경우

    ※ 당초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내용대로 부(-)의 수정세금계산서 1장 발급

○ 공급가액변동

    공급가액에 추가 또는 차감되는 금액이 발생한 경우

    ※ 증감시킬 금액에 대해 정(+) 또는 부(-)의 수정세금계산서 1장 발급

○ 계약의 해제

    계약의 해제로 재화 또는 용역이 공급되지 않는 경우

    ※ 당초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내용대로 부(-)의 수정세금계산서 1장 발급

○ 환입

    당초 공급한 재화가 환입(반품)된 경우

    ※ 환입(반품)된 금액만큼만 부(-)의 수정세금계산서 1장 발급

○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

    내국신용장 등이 사후 개설된 경우

    ※ 개설된 금액만큼 부(-)로 1장, 영세율로 1장 총 2장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위와 같이 수정사유(수정세금계산서 발행사유) 선택은 [총 6가지]가 있습니다. 

① 오렌지영37은 6가지 수정사유 중 전자세금계산서 계약의 해제*를 선택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계약의 해제 : 

 - 작성연월 : 계약해제일

 - 비고란 : 처음 세금계산서 작성일

 - 발급기한 : 계약해제일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날짜수정

 [2012.7.1. 이후 계약해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계약해제일을 작성연월일로 기재하여 부(-)수정세금계산서 1장발급
    (비고란에 당초세금계산서 작성일자 기재)

 [2012.6.30. 이전 계약해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자를 기재하여 부(-) 수정세금계산서 1장발급
    (비고란에 계약해제일 기재)

① 위의 팝업창 안내를 확인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취소

'합계금액(공급대가)' 앞에 - (마이너스)가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공급가액' 역시 금액 앞에 - (마이너스)가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세액(부가세액)' 역시 금액 앞에 - (마이너스)가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④ 수정세금계산서의 작성일자는 수정세금계산서 발행일로 자동 반영되므로 수기로 작성일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발급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작성일자(수정세금계산서 날짜 변경) : 계약해제일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사유

① 수정사유(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에 [계약의 해제]가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② 비고란에는 [당초 작성일자] [당초 승인번호]가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수정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시겠습니까?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는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① 수정전자세금계산서 내역을 다시 한번 확인하신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다시 한번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발행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를 선택합니다.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작성일자 수정

수정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승인번호 :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가 메일로 발송되었습니다.

 발송한 이메일 주소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틀린 경우에는 '메일발송목록 조회 및 재발송' 메뉴에서 재발송하시기 바랍니다. 발급량이 많은 기간에는 메일 발송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메일이 발송됩니다.

위의 안내처럼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메일 주소]를 확인하신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취소방법

정상적으로 메일이 발송 되었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홈택스 세금계산서 취소

➲ 처음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입니다.

 

 

 

 

마이너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수정전자세금계산서(마이너스 세금계산서)] 내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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